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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영 패키지

 

환영 패키지

 

순서

 

1. 코칭의 의미

2. 코칭 프로세스

3. 코칭시 규칙

4. 고객을 위한 코칭 질문

 

코칭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코칭은 코치와 고객의 파트너십을 이루어 고객의 소중한 목표를 성취해 나가는 새로운 접근법입니다.

 

1.코칭의 의미

 

코칭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코칭은 코치와 발전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는 개인간의 강력하면서도 협력적인 관계이며 발전 프로세스를 통해 목표설정, 전략적인 행동, 그리고 매우 뛰어난 결과의 성취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다.

코칭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고객 스스로 발전하려고 하는 의지가 중요합니다.

 

코칭은 다음의 세가지 전제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1. 모든 사람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2. 그 사람에게 필요한 해답은 모두 그 사람 내부에 있다.

3.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파트너가 필요하다.

 

해답을 찾기 위해서 필요한 파트너가 바로 코치입니다.

 

그리고 코칭은 카운셀링, 테라피, 컨설팅, 멘토링 등과 부분적으로 공통된 면을 가지지만 근본적으로 다른 것입니다. 코칭은 자신의 마이너스를 최소화하기 보다는 플러스 면을 극대화하는 것에, 마음 혹은 정신적인 면 보다는 행동과 실행 면에, 과거보다는 현재와 미래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코칭에서 주역은 코칭을 받는 사람입니다. 코칭은 받는 사람이 자신이 코칭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바를 정하고, 그에 다다르는 방법을 스스로 탐색하며, 그 실행계획의 수립 및 이행과 그 책임도 자신이 집니다. 코칭 세션 중에도 대화의 80%가량은 코칭을 받는 사람이 이야기하게 되며 코치는 단지 20%정도 이야기 합니다.

 

그러면 코치는 무엇을 하냐구요?

 

코치는 주로 질문을 하고 고객이 하는 말을 경청합니다. 고객은 코치가 던진 질문에 대해 답하고 말하는 동안 자신이 발견하지 못한 잠재력과 해답을 스스로 발견하게 됩니다. 코치는 조언자가 아닙니다. 코치는 조언을 하기 보다 고객 스스로가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은 코칭 프로세스에 기초하여 진전되어 갑니다. 코칭 프로세스는 질문과 경청에 의하여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코치가 질문을 하는 것은 자연스런 진행과정이며 그 질문을 통해 고객은 많은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2. 코칭 프로세스

 

코칭은 주로 전화로 이루어집니다. 처음에는 전화로 코칭하는 것이 어색할 수 있으나 곧 익숙해지시고 오히려 조용한 곳에서 전화로 코칭하는 것이 자신에게 집중하는데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코칭 세션에 앞서 코칭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독립된 공간에서 중간에 그 어떠한 방해도 받지 않도록 준비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핸드폰을 꺼 두시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한 세션은 50분이 소요되며 일주일에 한번 한 달에 4번 정도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세션 시간과 횟수는 고객과의 사전 협의에 의해 조정 가능합니다.) 전화는 고객이 코치에게 정해진 시간에 직접 거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고객이 코칭에 대한 의지와 몰입도를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3. 코칭 시 규칙

 

1) 코칭 세션 취소: 정해진 코칭 세션 시간의 조정이 필요한 경우 24시간 전에   고객과 코치는 상호 알려줄 의무가 있습니다.

2) 누가 전화를 거는가?: 정해진 시간에 고객이 코치에게 전화 거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3) 코칭 세션에 늦을 경우: 원칙적으로 끝나는 시간을 기준으로 모든 코칭 세션을 진행합니다.

 

4. 고객을 위한 코칭 질문

 

세상과 자신을 바라보는 고객의 시각이 코치로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특별한 방법으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합니다. 아래의 질문은 코치가 고객을 좀 더 자세히 알고 앞으로의 코칭을 보다 가치 있게 하기 위해 설계된 질문입니다. 고객은 아래의 질문에 답을 하는 동안에 자신의 생각을 자극하게 되고 코치와 함께 하는 코칭을 보다 생산적이고 풍부하게 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게 됩니다. 첫 코칭 세션에 앞서 다음의 질문에 답을 하셔서 코치에게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 나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2. 나의 비전은 무엇인가?

3. 지금 현재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무엇인가?

4.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내가 노력한 것은 무엇인가?

5. 이번 코칭에서 해결하고 싶은 이슈는 무엇인가 (2-3가지 정도, 각각의 이슈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주십시오.)

6. 각각의 이슈가 어떻게 해결되기를 바라는가?

7. 이번 코칭에서 어떠한 도움이 필요한가?

8. 마지막 코칭 세션이 끝났을 때 내가 기대하는 이상적인 상황은 무엇인가?

9. 이번 코칭을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내가 노력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또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10. 코치에게 개인적으로 바라는 것은 무엇인가?

 

위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첫번째 코칭 세션에 있는 날로부터 24시간 전에 코치에게 메일로 보내시기 바랍니다. 성의를 가지고 작성하시다 보면 스스로 정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그리고 첫 코칭 시간에는 아직 코칭이 익숙치 않아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코치가 하는 질문과 그 사이의 침묵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차차 편안하게 느껴질 것이며 이러한 코칭 세션의 강력한 효과를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준비되셨나요? 그러면 코치와 함께 성장을 향한 여행을 시작하시죠.

 

5. 코칭 세션을 준비하며(고객)

 

고객이 코칭 세션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질문 리스트 입니다. 코칭 세션을 보다 의미 있게 보내기 위해 코칭 세션 전에 준비하는 시간을 약 30분 정도 갖기를 추천합니다. 작성하신 후 코치에게 다음 세션24시간 전에 회신하여 주십시오.

 

코칭의 전체 목표(각 세션마다 수정이 될 경우 수정된 목표를 적어보시기 바랍니다.)

 

1. 지난 코칭 세션 이후에 내가 이룬 것은 무엇인가?

2. 지난 코칭 세션 이후에 이루고자 하였으나 그렇게 하지 못한 것은 무엇인가?

3. 지금 현재 직면하고 있는 이슈나 도전은 무엇인가?

4. 지금 현재 나에게 어떠한 기회가 있는가?

5. 이번 코칭 세션 동안 무엇을 하면 좋겠는가?

6. 다음 주에 대하여 나는 어떠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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